반응형

제가 포스팅 마지막 쯤에 항상

"오늘 설명한 내용은 제 깃허브에 올려 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라고 적어 둡니다만, 깃허브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쉽게 설명 드리려 합니다.

 

깃허브 가입하기.

우선, 깃허브에 들어가 주세요.

 

👉 [깃허브 바로가기]

 

그러면 이렇게 영어가 펼쳐지게 됩니다.

아쉽게도 외국 사이트라서 영어로 보셔야 할 것 같네요.

 

우선, 깃허브 계정을 만들어 주셔야 하는데, 저 위쪽에 "Sign Up" 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뭔가 이렇게 있어 보이는 창이 뜹니다.

리눅스를 컨셉으로 만든 것 같네요. Enter your mail이 떴으니 시키는 데로 이메일을 넣어줍시다.

저는 이미 가입을 해 놔서 진행이 안 되니 다른 메일로 해 볼게요.

 

 

그러고 이렇게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시면,

 

 

닉네임을 전세계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걸로 지었습니다.

이제 "Continue" 를 누르면

 

 

업데이트나 소식을 이메일로 받겠냐고 묻네요.

저는 이미 본 계정에서 받고 있기에 거절하겠습니다. y를 누르면 동의, n을 누르면 거절이 된다고 하네요.

 

 

그러고 나면, 니가 인간이라는 걸 증명하라고 하네요.

여러분은 인간(..?) 이니 간단하게 증명하세요.

 

 

음...나선은하....는 아마 고1에 나왔던거 같은데...

그럴듯한거 고르면 됩니다.

그러고 나면, 이메일을 인증하라고 뜹니다. 인증해 주시면 되고.

여러 가지 설문이 나올 거예요. 그냥 보고 클릭해서 넘어가면 됩니다.

 

 

그러면 요렇게~ 깃허브에 들어왔습니다.

개인 프로필 설정은 다른 강의에서 설명 드릴 테니, 스킵하고

이제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깃허브 데스크탑 설치

아까 그 화면에서, 왼쪽 위에 Create Repository 라고 버튼이 있을 겁니다.

그 버튼을 눌러 주면

 

이렇게 레포지토리 생성 창이 뜹니다.

우선 레포지토리 이름을 본인 닉네임으로 지어 주세요.

그러고 밑에 Add a Readme File 을 체크해 주세요.

 

 

오른쪽 위에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이렇게 Your Profile 이라는 탭이 나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아까 만든 레포지토리를 클릭하고, 초록색 Code 라는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Open with GitHub Desktop 이라는 버튼이 뜹니다.

 

 

그러면 이렇게 다운로드 창이 뜨네요.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깃허브의 기능을 사용할 때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혹시나 이 창이 안 뜨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아래에 첨부파일로 넣어 드릴게요.

 

⬇️ [깃허브 설치파일]

깃허브 데스크탑을 설치하고 열면,

 

 

이렇게 뜹니다.

 

레포지토리 포크, 클론, 커밋, 풀 리퀘스트 하기

깃허브에는 레포지토리를 포크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이 만든 레포지토리를 내 프로필에 복사해서 옮겨 놓는 기능입니다.

 

반면에, 클론 기능은 다른 사람 혹은 내가 만든 레포지토리를 "내 로컬 컴퓨터" 

그러니까 내 컴퓨터의 하드에 복사해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코드나 프로그램 중 버그나 오류, 오타 등이 발견되면

이를 내 레포지토리에 포크해 수정한 후, 상대방의 레포지토리에 풀 리퀘스트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면 개발자가 수정 내용 검토 후 레포지토리에 합치게 [Merge] 됩니다.

 

그러면 제가 테스트를 위해 만들어 놓은 레포지토리를 이용해 이 기능들을 사용해 보세요.

 

👉 [테스트용 깃허브 레포지토리]

 

 

제가 이렇게 레포지토리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제 초록색 Code 버튼을 눌러서 Open with Github Desktop 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클론할 파일 위치를 지정해야 하는데요.

저는 Git Local 이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그 폴더에 클론을 하곤 합니다.

 

Clone을 누르게 되면, 깃허브 레포지토리에 있던 파일들이 여러분 컴퓨터로 다운로드 된답니다.

 

 

왼쪽 위에 Forkit 이라는 이름의 레포지토리가 선택된 상태로,

No local changes 라는 글자 밑에 View the files of your repository in Explorer 에 Show in Explorer를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이렇게 제가 만든 레포지토리 안에 있던 README.md 파일이 여러분의 컴퓨터로 복사되었습니다.

여기서 md 파일은 "MarkDown" 파일이예요. 마크다운에 대해서는 깃허브 프로필 꾸미기 강좌에서 알려 드릴게요~

 

 

이제 이 md 파일을 메모장이든, 마크다운 프로그램이든 뭘로 열게 되면

이렇게 파일의 내용이 나옵니다. 여기서 [이 부분을 수정해 보세요] 라는 글자를 수정해 보세요.

파일을 저장 후, 깃허브 데스크탑을 열면

 

 

이렇게 바뀐 부분이 모두 기록됩니다. 이제 왼쪽 아래에 수정한 내용 등을 설명한 후

Commit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한 후 커밋을 톡! 눌러 주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너의 로컬 커밋이 깃허브에 푸쉬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뭔가 Push Origin을 누르고 싶게 생겼네요. 눌러주세요

 

이 레포지토리는 제가 만든 거기에 제가 수정하니 바로 수정이 되네요.

그럼 다른 계정으로 해 볼게요~

 

 

레포지토리에서 오른쪽 위에 Star 옆에 Fork 를 눌러 fork를 진행합니다.

 

 

그럼 이렇게 여러분의 레포지토리에 포크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Code 버튼을 누르고... 위에서 설명한 부분과 똑같이 하면 됩니다.

 

파일을 수정한 후, 커밋을 하게 되면 여러분의 레포지토리에서만 수정이 됩니다.

 

 

이를 원본 레포지토리에 합치는걸 검토해 달라고 보내는 것을 "풀 리퀘스트"를 보낸다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레포지토리에서 Code 옆에 Pull requests 를 눌러 주세요.

 

 

그러고 초록색 New pull requests 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여러분이 수정한 부분이 뜨게 되고요.

 

 

여러분이 수정한 내용을 이렇게 설명을 하고.

Create pull request를 누르면,

 

 

이렇게 원래 레포지토리에 리퀘스트가 달리게 됩니다.

그러면 원래 레포지토리 주인이 수정 내용을 확인하고, Merge를 누르게 되면

여러분의 수정사항이 반영된 것입니다.

 

이 기능들을 통해 코드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고, 버그를 찾아내고, 수정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유용하죠..? (그렇다고 해 둡시다.)

 

오늘 제가 알려드린 기능들을 통해서 C++ 강의 자료를 다운받아 사용하고,

또 버그나 오타 등이 발견되면 Pull Request를 보내 주세요. 제게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이번 강의 내용도 제 깃허브에서 실습해 볼 수 있으니 꼭 한번씩 해 보세요.

보는 것만으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반응형